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종교, 테러 그리고 <호텔 뭄바이>

영화야놀자/영화 리뷰

by gombiimbi 2020. 7. 5. 23:59

본문

호텔 뭄바이 - 종교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

와이프 친구의 추천으로 넷플릭스에 있는 호텔 뭄바이를 틀었다. 영화를 보기 전에 간단한 영화 정보를 보는 편인데 그런 거 없이 그냥 영화를 틀었다. <호텔 뭄바이>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라는 단 한 줄의 글이 이상하게도 나에게 피곤하게 다가왔다. 그 한 줄은 억지로 나에게 <호텔 뭄바이>를 꼭 보라고 강요하는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이 생각은 틀렸다. 시간이 흐를수록 내 손은 땀에 차 있었고 얼굴은 중간중간 일그러졌다. 분명히 나는 이 영화에 집중하고 놀라고 있었다. 호텔 뭄바이, 오늘의 추천 영화다. 

 

<호텔 뭄바이> 메인 포스터

주요 줄거리:

호텔 뭄바이는 2008년 11월 인도 뭄바이에서 일어났던 연쇄 테러 사건을 바탕에 둔 영화이다. 기본적인 큰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100여 년 전통의 5성급 호텔 타지에 거대한 폭발음과 함께 사건에 휩싸이며 생기는 일이다. 당시에는 큰 관심이 없었지만 뒤늦게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인도에 발생한 가장 큰 테러 사건이라 들었다. 

 

2019년도에 만든 2008년의 영화 감성

감독이 영리하게 영화를 만들었다. 그렇게 생각하게 된 요소는 <호텔 뭄바이>의 화질이었다. <호텔 뭄바이>가 시작되고 나서 나는 화질에 관심을 끌었다. 화질만 생각해보면 2019년에 개봉된 영화보다는 2000년 대 초에 개봉한 영화처럼 보였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감독이 저화질을 선택한 이유는 중간중간 실제 있었던 영상을 넣기 위해서인 듯했다. 영화에 실제 영상을 섞어야지 좀 더 사실감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저화질을 선택한 것만 같다. 중간중간 섞이는 영상이 실제 뉴스에 나온 영상인지 영화에서 만든 영상인지 헷갈릴 수준이었다. 첫 장면서부터 나온 문구도 무언가 인도의 향기가 나는 듯하며 영상 또한 인도 촬영팀이 찍은 듯한 느낌이 났다. 내가 <호텔 뭄바이>에 쉽게 빠지게 되었다. 

<호텔 뭄바이> 스틸 이미지

실화에 감독의 상상을 더하다.

인도 뭄바이에 일어난 테러 사건을 바탕에 둔 영화로써 상당히 사실감이 높다. 실화를 바탕으로 영화가 작업하다 보면 기존 사실에 뼈와 살을 붙이면서 사실과는 다른 영화가 만들어질 수 있다. 하지만 <호텔 뭄바이>는 사실에 여러 상황에 처한 배우들을 추가해서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사실감을 보여준다. 영화 초반에 나온 가정이 있는 남자 주인공을 보여주면서 그 남자가 앞으로 처할 상황과 그 남자 주인공의 행동으로 통해 한층 더 몰입감을 높였다. 실화에 남자 주인공의 살을 붙여줌으로써 관객이 쉽게 <호텔 뭄바이>에 몰입하고 따라갈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호텔 뭄바이> 스틸 이미지

과연 신은 테러를 원했을까?

<호텔 뭄바이>에서의 보여주는 이슈는 “종교”와 “테러”이다. <호텔 뭄바이>에서 후반부로 진행될수록 종교가 어떻게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 보여줬다. 종교는 힘든 사람을 위로해주고 도움이 되기도 한다. 반면에 <호텔 뭄바이>에서의 종교처럼 사람들을 위로하는 종교보다는 자기 종교의 우월성과 종교가 보여줄 수 있는 잔인함에 대해서 표현을 했다. 어떠한 가치, 종교든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다른 사람들에게 해악을 끼칠 수 있다고 보인다. <호텔 뭄바이>에서는 종교로 발생한 테러를 상당히 거슬리지 않은 선으로 보여준 느낌이 들었다. 

<호텔 뭄바이> 티저 포스트

후기:

<호텔 뭄바이> 분명히 재밌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로 영화의 사실성과 스토리에 재미를 느꼈다. 만약 장면에서 가정을 가지고 있는 남자 주인공(아르준) 나오지 않았다면 쉽게 몰입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테러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테러의 참혹함에 대해서 보여줬다. 영화 다시 보게 될까? 개인적으로 찾아서 같진 않다. <호텔 뭄바이> 분명 흥미로운 소재를 가지고 있지만 기억에 남는 명장면은 머리 속에 남아 있지는 않다. 영화의 줄거리와 스토리는 완벽하나 기억에 남지 않는 명장면이 아쉽다. 그냥 개인적인 소망은 지금 개봉한 <호텔 뭄바이> 참고해서 다른 영화 작업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